이미 도래한 Mac의 미래.

Apple, M1칩을 공개하다

M1은 Apple에서 처음으로 오직 Mac을 위해 설계했으며 Apple 역사상 가장 강력한 칩이다.

 

Apple 역사상 가장 강력한 칩이며 오직 Mac을 위해 설계한 M1을 공개했다. M1은 작은 사이즈와 전력 효율이 특히 중요한 Mac 시스템에 최적화되었다. 시스템 온 칩(SoC, System on Chip)인 M1은 하나의 칩에 각종 강력한 기술을 담았으며 극적으로 개선된 성능 및 효율을 위한 통합 메모리 아키텍처를 선보인다. M1은 최첨단 5나노미터 프로세스 기술을 사용해 만들어진 첫 PC용 칩으로 Apple이 지금까지 만든 칩 중 최고인 160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집적했다. 저전력 프로세서 중 세계에서 가장 빠른 CPU 코어를 장착하고, 세계 최고의 와트당 성능, PC 중 가장 빠른 통합 그래픽, 그리고 Apple의 Neural Engine을 기반으로 한 최상의 머신 러닝 속도 등을 자랑한다. 그 결과 M1은 3.5배 빠른 CPU 성능, 최대 6배 빠른 GPU 성능 및 최대 15배 빠른 머신 러닝을 제공하면서도 배터리 수명 역시 직전 세대 Mac 대비 2배까지 증가된다. 엄청난 성능 및 효율 증대로 M1은 Mac 최고의 도약을 제공한다.

Apple의 하드웨어 기술 담당 수석 부사장인 조니 스루지(Johny Srougi)는 “Mac을 위한 시스템 온 칩(SoC)인 M1과 같은 칩은 전례가 없었다. 10여년간 iPhone, iPad, Apple Watch를 위해 업계를 선도하는 칩을 설계한 경험을 바탕으로 가능한 일이었으며 Mac에게는 완전히 새로운 시대를 열어 준다”며, “M1은 저전력 프로세서 중 세계 최고 속도의 CPU 코어와 PC용 통합 그래픽, 그리고 Apple Neural Engine으로 놀라운 머신 러닝 성능을 가능케 한다. 경이로운 성능, 강력한 기능, 그리고 엄청난 효율이라는 유일무이한 조합을 지닌 M1은 Apple에서 만든 칩 중 최고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M1은 최첨단 5나노미터 프로세스 기술을 사용한 첫 PC용 칩으로 무려 160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집적한다.

 

Mac을 위한 첫 시스템 온 칩

Mac과 PC는 본래 CPU, I/O, 보안 등을 위해 다수의 칩을 사용했다. 이제 M1으로 이러한 기술이 단일 시스템 온 칩(SoC)으로 합쳐져 이전과 다른 통합을 통해 성능 및 전력 효율이 증대된다. M1은 통합 메모리 아키텍처를 채택하여 고대역폭, 저지연 메모리를 커스텀 패키지 내부의 단일 풀에서 구동하게 한다. 이로 인해 단일 시스템 온 칩(SoC)의 모든 기술은 여러 메모리 풀간에 데이터를 복사할 필요 없이 동일한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어 성능 및 효율이 강화된다.

세계 최고의 와트당 CPU 성능

M1은 4개의 고성능 코어와 4개의 고효율 코어로 구성된 8코어 CPU를 구동한다. 각 고성능 코어는 싱글 스레드 작업을 위한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제공한다. 저전력 프로세서 중 세계 최고 속도의 CPU 코어로 사진 작가는 매우 빠른 고화질 사진 편집이 가능하고, 개발자는 앱 개발 속도를 3배 가까이 단축할 수 있다. 또한 4개 코어를 동시에 활용하여 멀티스레드 성능에 가속도를 더할 수도 있다.
4개의 고효율 코어는 1/10의 전력으로 우수한 성능을 제공한다. 각각만으로도 이 4개의 코어는 현세대, 듀얼코어 MacBook Air와 유사한 성능을 훨씬 낮은 전력으로 제공한다. 이메일 확인, 웹 브라우징 등 가벼운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전례 없는 수준으로 배터리 수명을 보존한다. 그리고 매우 복잡한 작업에는 8코어 전부를 사용해 놀라운 연산 능력을 발휘하며 세계 최고의 와트당 CPU 성능을 제공한다.
M1는 놀라운 연산 능력과 세계 최고의 와트당 성능을 제공하는 8코어 CPU를 탑재한다.

세계 최고 속도의 통합 그래픽

M1은 Apple의 가장 진보한 GPU를 포함한다. Mac 애플리케이션,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앱, 복잡한 전문가 작업 등에 대한 수년간의 분석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업계를 선도하는 성능과 놀라운 효율을 자랑하는 M1의 GPU는 그 자체로도 대단하다. 동시에 25,000개 스레드를 실행할 수 있는 8개의 강력한 코어를 장착한 GPU는 4K 비디오 스트리밍에서부터 복잡한 3D 장면으로 끊김 없이 렌더링하는 등 아무리 무거운 작업도 쉽게 처리할 수 있다. 2.6테라플롭스 작업량을 제공하는 M1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PC용 통합 그래픽을 선보인다.

놀라운 속도의 온디바이스 머신 러닝

M1 칩과 함께 Mac에 Apple의 Neural Engine이 도입되어 머신 러닝(ML) 작업의 속도가 크게 빨라진다. 초당 최대 11조 회의 연산 처리 능력을 지닌 Apple의 최상급 16코어 아키텍처를 채택한 M1의 Neural Engine은 전보다 최대 15배 빠른 머신 러닝(ML) 속도를 지원한다. 실제로 M1 칩 전체가 뛰어난 머신 러닝 성능을 목표로 설계되어 CPU의 ML 액셀러레이터 및 강력한 GPU를 장착해, 영상 분석, 음성 인식, 그리고 이미지 처리 등에서 기존 Mac과는 차원이 다른 성능을 제공한다.

M1에 추가 채택된 혁신적인 기술

M1 칩에는 다음을 포함한 여러 강력한 맞춤 기술이 채택되었다.
  • 향상된 노이즈 감소, 보다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 및 자동 화이트 밸런스를 제공하는 고품질 영상을 위한 Apple의 최신 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ISP).
  • 업계 최고의 보안을 위한 최신 Secure Enclave.
  • 더욱더 빠르고 안전한 SSD 성능을 위해 고성능 저장 장치 컨트롤러를 장착한 AES 암호화 하드웨어.
  • 우수한 성능 및 배터리 수명을 위한 저전력, 고효율 미디어 인코드/디코드 엔진.
  • Apple에서 설계한 Thunderbolt 컨트롤러로 USB4, 최대 40Gbps의 전송 속도, 사상 최대의 주변 기기 호환성 지원.

 

M1에 최적화된 macOS Big Sur

macOS Big Sur는 기본부터 M1 칩의 역량과 성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압도적인 성능 강화, 놀라운 배터리 수명, 전보다 더욱 강력해진 보안 수준을 제공한다. M1과 함께 사용자는 일상의 작업이 눈에 띄게 빠르고 매끄럽다는 걸 체감할 수 있다. iPhone, iPad와 마찬가지로 Mac도 이제 수면 모드에서 즉시 깨어난다. 이미 세계에서 가장 빠른 브라우저인 Safari도 브라우징 속도가 최대 1.5배 빨라지며(JavaScript 사용 시), 반응 속도도 2배 가까이 빨라진다.2
Big Sur와 M1 칩으로 이제 Mac 사용자도 전보다 훨씬 다양한 앱을 사용할 수 있다. Apple의 모든 Mac 소프트웨어가 Universal App으로 바뀌어 M1 시스템에서 네이티브로 구동된다. Universal App 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은 기존 Mac 앱은 Apple의 Rosetta 2 기술로 인해 매끄럽게 작동된다. iPhone과 iPad 앱은 이제 Mac에서 직접 구동된다. 이에 더해 더 빠른 그래픽을 위한 Metal부터 향상된 머신 러닝을 위한 Core ML까지, Big Sur의 기반을 이루는 개발자들을 위한 다양한 기술들도 M1의 성능을 최대치로 발휘하도록 최적화되었다.
Mac 사용자는 이제 전보다 훨씬 다양한 앱을 사용할 수 있다.

Mac의 2년 전환의 시작

M1은 새로운 MacBook Air, 13형 MacBook Pro와 Mac mini에 장착된다. 새로 Mac 제품군에 합류하는 이들 제품은 역대 최강의 Mac 라인업을 구성한다. 이는 오직 Mac을 위해 설계된 새로운 칩 제품군으로의 전환을 알린다. Apple silicon으로의 전환은 완료까지 약 2년이 소요될 예정으로, 이들 3개 시스템은 놀라운 여정의 첫 단계이다.
가격 및 출시 일정
  • M1을 탑재한 새로운 MacBook Air, 13형 MacBook Pro 및 Mac mini는 오늘부터 apple.com 및 Apple Store 앱에서 주문할 수 있다. 새로운 MacBook Air의 가격은 129만원부터, 교육용은 116만원부터 시작한다. 새로운 13형 MacBook Pro의 가격은 169만원부터, 교육용은 156만원부터 시작한다. 새로운 Mac mini의 가격은 89만원부터, 교육용은 86만원부터 시작한다. 추가 제품 사양, 맞춤 구성하기 및 액세서리는 apple.com/mac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https://www.apple.com/kr/newsroom/2020/11/apple-unleashes-m1/

Ready to start your creation?

The future is yours to create

Social Magazine Platform © 2021  •  Creators Play. All related content, characters, names and materials that could be part of an existing work, are the exclusive property of their authors.